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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정보

(테스트월드) 클라이언트 1.2.135 릴리즈

안녕하세요 용사님

메이플스토리 업데이트가 1월 12일(수) 진행되었습니다.

 

아래 듀얼 블레이드 스킬 중 누락된 내용이 있어 내용 추가하였습니다. (2022년 1월 13일(목) 오후 2시 58분 추가)

 

목차

■ 모험가 리마스터

- 전사 공통

히어로

팔라딘

다크나이트

마법사 공통

아크메이지 (불,독)

아크메이지 (썬,콜)

아크메이지 (비숍)

궁수 공통

보우마스터

신궁

도적 공통

나이트로드

섀도어

듀얼 블레이드

해적 공통

바이퍼

캡틴

캐논슈터

 

모험가 리마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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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의견 :

  안녕하세요. 메이플스토리 기획팀장 김창섭입니다.

  1/6(목) 테스트월드 업데이트를 통해 모험가 리마스터를 테스트 월드에 적용하였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테스트월드 접속이 어려워질 만큼 많은 관심을 보여주셨고, 또 여러 경로로 다양한 의견을 전달해 주셨습니다.

  전달해 주신 많은 의견들이 매우 잘 정리되어 있어 저희가 수정방향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의견을 제시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말씀드린 대로 1월 18일(화)에 밸런스 패치와 함께 추가적인 수정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현재까지 수정한 사항들에 대해서 하루라도 먼저 그 수정 방향을 알려드리는 것이 용사님들이 보내주신 뜨거운 성원에 보답하는 길이자, 동시에 모험가 리마스터의 퀄리티를 더 높일 수 있는 길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물론 이번에 수정되는 것들 외에도 추가적인 수정 예정사항들이 남아있고, 또 용사님들의 의견을 듣고 추가적인 수정사항들도 생겨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선 이번에 저희가 수정한 내용들을 확인해 주시고, 지난번처럼 다양한 경로로 의견을 전달해 주시면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들을 꼼꼼히 확인하고 검토하여 보다 완성도 높은 업데이트로 보답하겠습니다.

  이번 테스트월드 업데이트는 수치적인 조정 보다는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하거나, 실수로 잘못 반영된 사항들을 바로잡는 것에 초점을 두고 진행됩니다. 수치적인 개선은 지난번에 말씀드린 것처럼 18일(화) 테스트월드에서 1차적으로 조정하고, 추후 27일(목) 정식서버 반영 전까지 계속 수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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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쓸만한 홀리 심볼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전사 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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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퍼차지

- 액션 딜레이가 수정됩니다.

- 파이널 어택이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 스킬 사용 동작 중 어색한 부분이 수정됩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히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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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웨폰 액셀레이션

- 공격 속도가 증가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웨폰 마스터리를 배우지 않아도 배울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플래시 슬래시

- 사용 중 적의 어떠한 공격에도 밀려나지 않게 수정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추가됩니다.

- 가끔 비정상적인 위치로 이동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오라 블레이드

- 데미지, 공격 횟수가 수정됩니다.

-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가 추가됩니다.

■ 인사이징

- 공격당한 적이 추가피해를 입는 시간이 수정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추가됩니다.

- 패시브 효과의 오라 블레이드 데미지 증가량이 수정됩니다.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 스카링 소드

- 지속시간이 200초로 수정됩니다.

- 펫 스킬 창에 등록할 수 있게 수정됩니다.

- 자상을 입은 몬스터에게 출력되는 이펙트 위치가 수정됩니다.

■ 발할라

- 지속시간이 24초,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초로 수정됩니다.

- 스킬 사용 시 콤보를 즉시 최대치로 충전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검격의 지속 공격 기능이 삭제되고 데미지, 공격 횟수가 수정됩니다.

- 검격의 데미지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소드 오브 버닝 소울

- 스킬 사용 시 콤보를 즉시 최대치로 충전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콤보 데스폴트

- 사용 후 일정시간 동안 일정량의 콤보가 증가시키는 최종 데미지만큼 최종 데미지를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셀프 리커버리

- 회복하는 HP, MP 회복량이 변경됩니다.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1/6 (목) 테스트월드에 반영된 히어로 리마스터로 인해 콤보 소모가 전체적으로 삭제되었으며, 이에 따라 콤보 데스폴트 사용 후 얻는 최종 데미지 버프 효과도 삭제되었습니다. 발할라의 변경된 기능을 통해 낮아진 수치를 보완하고자 하였지만 최종 데미지 증가량은 상황에 따라 효용이 다르기 때문에, 발할라로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다고 판단되었습니다.

  따라서 콤보 데스폴트 시전 시 일정 시간 동안 최종 데미지 버프 효과를 얻는 기능을 추가하였고 발할라는 전체적인 성능이 조정됩니다.

  또한, 지나친 위력을 보이는 신규 스킬로 인해 히어로의 전투 운용 난이도가 어려워지는 것은 의도한 부분이 아니기에 오라 블레이드의 성능이 사냥에서만 적당한 효용을 낼 수 있도록 조정됩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팔라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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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랜드 크로스

- 최대 키다운 시간이 감소하고 데미지, 공격 주기가 수정됩니다.

- 사용 시 즉시 소비되던 HP가 삭제되고, 초당 HP 소비량이 수정됩니다.

■ 홀리 유니티

- 재사용 대기시간과 지속시간이 수정됩니다.

- 홀리 유니티 적용 중 아래 방향키를 누르지 않고 스킬을 사용해도 파티원과 결속할 수 있도록 수정됩니다.

■ 디바인 저지먼트

- 신성 낙인의 지속시간이 수정됩니다.

- 데미지가 스킬 설명보다 낮게 적용되던 오류가 수정됩니다.

■ 디바인 차지

- 전투분석에서 데미지가 디바인 스티그마로 표기되는 오류가 수정됩니다.

- 침묵 확률과 침묵 시간이 잘못 적용되던 오류가 수정됩니다.

■ 홀리 포스

- 포스가 충전될 때 블래스드 해머의 데미지가 일부 소실되는 오류가 수정됩니다.

■ 어드밴스드 홀리 포스

- 어드밴스드 홀리 포스 습득 시 홀리 포스 중첩당 데미지 감소 효과가 잘못 적용되던 오류가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1/6 (목) 테스트월드에 적용된 팔라딘 리마스터의 주요 변경점으로 그랜드 크로스와 홀리 유니티의 재사용 대기시간 조정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랜드 크로스의 경우 스킬 후반부에 더 강한 데미지를 주도록 설계되어 있는 스킬임에도 키다운 시간이 다소 길어 운용 난이도가 다소 높았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총 데미지는 비슷하게 유지한 채 최대 키다운 시간을 감소시켰으며, 추가적으로 시전 즉시 소모되는 HP를 제거하고 지속 HP소모량을 소폭 증가시켜 스킬 운용 난이도를 낮췄습니다.

  홀리 유니티 또한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초에서 18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리마스터 이전에 가능하던 플레이가 일부 제한되는 경우가 발생하였기에, 홀리 유니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90초로 변경하여 스킬의 활용성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다크나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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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궁그닐 디센트

- 몬스터 피격 시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리인카네이션

- 리인카네이션 하프 모드의 무적 지속시간이 수정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위해 처치해야 하는 몬스터 수가 수정됩니다.

- 하이퍼스킬 리인카네이션-데미지의 효과가 리인카네이션 발동 중 최종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것에서 리인카네이션의 패시브 효과로 제공되는 최종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변경되며 수치가 수정됩니다.

- 하이퍼스킬 리인카네이션-리듀스 타겟이 쿼터,하프,풀 모드 모두 동일한 수치를 감소시키도록 수정됩니다.

- 리인카네이션 지속 중 다른 맵으로 이동했을 때 게이지가 초기화 되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다크 레조넌스

- 지속 시간 동안 최종 데미지 증가 기능이 추가됩니다.

■ 비홀더스 버프

- 버프 적용 시 캐릭터에 이펙트가 출력되도록 수정됩니다.

 ■ 비홀더 쇼크3

- 발사되는 응축된 암흑투기의 크기가 수정됩니다.

- 발사되는 응축된 암흑투기가 여러 몬스터를 공격한 뒤 사라지게 수정됩니다.

- 발사되는 응축된 암흑투기가 소형 몬스터를 공격하지 못하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다크나이트는 이번 리마스터에서 핵심 스킬인 리인카네이션과 관련된 부분들이 대폭 수정되었으나, 추가적인 개선이 필요한 점들이 발견되었습니다.

  리인카네이션은 높은 지속 시간을 가진 대신,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던 장단점을 가진 스킬로 이번 리마스터에서 리인카네이션의 활용성을 높이면서 기존의 리인카네이션이 매력도가 떨어지는 선택지가 되지 않도록 의도적으로 쿼터, 하프 모드의 가동률을 풀 모드보다 낮게 책정하였습니다.

  그러나, 테스트 월드에 반영된 수치는 복잡한 보스 전투 상황을 고려했을 때 지나치게 높은 난이도로 동작하고 있어 이를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다크나이트의 다른 스킬과 유기적으로 연결하기 좋은 하프 모드의 효용성이 다른 모드에 비해 낮은 것으로 판단되어 하프 모드의 지속 시간을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또, 하이퍼 스킬인 리인카네이션-데미지의 효과가 무적 스킬인 리인카네이션을 한정적으로 사용하도록 강제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리인카네이션의 패시브 최종 데미지 증가 효과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스킬 효과를 변경하고 다크 레조넌스에 지속 중 최종 데미지 증가 효과를 추가하여 리인카네이션을 좀더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비홀더 쇼크3의 투사체가 여러 몬스터를 피격하도록 수정하고, 가끔 소형 몬스터에게 피격되지 않는 오류를 수정하여 사냥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마법사 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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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텔레포트

- 이동거리가 수정됩니다.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 텔레포트 마스터리

- 추가 MP 소모량이 수정됩니다.

■ 텔레포트 부스트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 텔레포트 이동거리 증가량이 수정됩니다.

■ 언스태이블 메모라이즈

- 인피니티의 마나가 휘몰아치는 상태에서 언스태이블 메모라이즈로 다시 인피니티를 사용했을 때 이펙트가 초기화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지난 테스트월드에 반영된 텔레포트 관련 수치가 잘못 적용되어 있었습니다. 텔레포트 및 텔레포트 마스터리-애드 레인지의 거리가 기존보다 짧아지는 것은 의도가 아니며, 의도된 수치로 수정하였습니다. 테스트에 어려움을 드려 죄송합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아크메이지(불,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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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이즌 리젼

- 맹독 지대의 생성 간격, 최대 생성량이 수정됩니다.

- 맹독 지대 생성 이후 일정 시간 이내에는 폭발하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맹독 지대 폭발에 짧은 시간 내에 연속 피격 시 최종 데미지가 감소되도록 수정됩니다.

- 맹독 지대 폭발의 데미지, 공격 횟수가 수정되고 실제 공격 횟수와 표기 공격 횟수가 다른 문제가 수정됩니다.

- 맹독 지대가 메테오에 의해서도 폭발하도록 수정됩니다.

■ 도트 퍼니셔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 퓨리 오브 이프리트

- 스킬 사용 시 캐릭터 위치에서 공격이 발생하도록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1/6(목) 테스트월드에 새롭게 추가된 포이즌 리젼은 효용성이 낮았던 슬라임 바이러스를 대신하며 불독의 사냥 능력을 소폭 개선하는 한편, 보스 전투에서도 적정한 양의 보조를 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그러나 너무 빠른 맹독 지대 생성 속도, 매우 잦은 빈도로 자동 발생하는 폭발 공격, 그리고 몬스터의 크기에 따라 연속적으로 폭발 공격에 맞을 수 있었던 점 등으로 인해 의도와 다르게 너무 높은 위력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포이즌 리젼의 전체적인 성능을 조정하였습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아크메이지(썬,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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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인 라이트닝

- 공격 범위가 증가됩니다.

■ 콜드 빔

- 몬스터 피격 시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프리징 브레스

- 액션 딜레이가 수정됩니다.

- 스킬 사용 후 즉시 취소 시 몬스터 행동 불가 상태가 너무 늦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아이스 오라

- 소용돌이의 범위가 수정됩니다.

■ 텔레포트 마스터리-애드 레인지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체인 라이트닝 관련 수치들과, 일부 스킬들의 사양과 설명이 잘못 적용된 상태로 1/6 (목) 테스트월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체인 라이트닝의 전이 범위를 의도한 대로 증가시켰으며 이 외에도 의도치 않게 기존보다 효용성이 떨어진 스킬들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테스트에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비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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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홀리 애로우

- 가끔 공격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보는 방향에 따라 공격 범위가 달라지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공격 범위가 변경됩니다.

■ 엔젤릭 터치

- 스킬 사용 이펙트와 공격 범위가 수정됩니다.

- 몬스터 피격 시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바하뮤트

- 스킬 레벨당 증가하는 수치가 수정됩니다.

- 표식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홀리 워터

- 벤전스 오브 엔젤을 사용한 상태에서도 성수가 획득되도록 수정됩니다.

■ 홀리 블러드

- 데미지 증가 효과가 최종 데미지 증가 효과로 수정됩니다.

- 캐릭터의 INT에 비례하여 버프 지속시간이 변경되지 않고, 재사용 대기시간과 최종 데미지가 변경되도록 수정됩니다.

- 스킬 지속 중 재사용하여 스킬 효과를 해제할 수 있도록 수정됩니다.

■ 파운틴 포 엔젤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 트라이엄프 페더

- 컴뱃 오더스 효과가 적용되지 않게 수정됩니다.

■ 엔젤 오브 리브라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이미지가 수정됩니다.

- 표식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피스메이커

- 벤전스 오브 엔젤 사용 중 소멸시킬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1/6 (목) 테스트월드 이후 피드백 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스킬 사용이 불편했던 부분들을 우선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홀리 블러드의 패널티 대비 효용성이 낮았던 점을 보완하고자 데미지 증가 효과를 최종 데미지 증가 효과로 변경하였으며 비숍 리마스터의 기획의도에 맞춰 성장이 잘 된 비숍이 더욱 높은 피드백을 얻을 수 있도록 캐릭터의 INT에 비례하여 더 높은 성능과 가동률을 보이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궁수 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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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볼트/퀴버 플로우

-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과 지속시간이 변경되고, 동일하게 설정됩니다.

- 표식이 설치되어 있다면 아래 방향키와 함께 스킬을 재사용하여 재설치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버프 프리저 효과가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 리트리트 샷

- 스킬 사용 후 짧은 시간 동안 어떠한 공격에도 밀려나지 않게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1/6 (목) 테스트월드에서 슈타이크 아이젠 및 네트 쓰로잉을 삭제하며 상대적으로 낮아진 기동력을 볼트/퀴버 플로우로 보완하는 한편,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 텔레포트 판정의 스킬로 두 직업의 낮은 생존력을 향상시키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볼트/퀴버 플로우의 제한적인 가동률과 한번 설치하면 다시 설치할 수 없는 문제, 슈타이크 아이젠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얻을 수 있던 슈퍼 스탠스 효과를 대체하는 스킬이 없는 문제로 인해 의도했던 효과가 충분히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볼트/퀴버 플로우의 가동률을 100%로 증가시키며 표식 지속 중 재설치 기능을 추가였으며 리트리트 샷 시전 시에 짧은 시간 슈퍼 스탠스 효과를 추가하여 기존의 슈타이크 아이젠이 주던 효용성을 보완하고자 합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보우마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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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울 애로우

- 소울 애로우를 배운 상태에서 기본 공격 시 화살이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플레시 미라주

- 잔영이 쏜 화살이 적을 찾지 못했을 때 적을 재탐색하는 범위가 수정됩니다.

- 바람의 시의 데미지와 범위를 증가시키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버프 프리저 효과가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 소울 애로우를 배운 상태에서도 화살을 소비하는 오류가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 폭풍의 시

- 액션 딜레이가 수정됩니다.

- 화살이 보다 빨리 발사되도록 수정됩니다.

■ 실루엣 미라주

- 버프 프리저 효과가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 보우 엑스퍼트

-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효과가 수정됩니다.

■ 퀴버 풀버스트

- 화살이 적을 탐색하는 방법이 개선됩니다.

■ 애로우 플래터

- 직접 사용하는 상태와 설치된 상태에서 공격 궤적이 동일하게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 윈드 오브 프레이

- 애로우 플래터 데미지 증가 기능 수치가 잘못 적용된 오류가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1/6(목) 테스트월드에 반영된 보우마스터 리마스터 이후 퀴버 카트리지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효용성이 낮았던 독화살을 삭제하였으나, 미리 독화살의 디버프를 적용시킨 후 공격하는 플레이가 불가능해져 의도하지 않은 성능 하락을 야기하였습니다. 따라서 보우 엑스퍼트의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량을 조정하여 이를 보완하였습니다.

  또한, 퀴버 풀버스트의 1차 개선 이후에도 몬스터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것이 아닌, 처음 발사 시 몬스터가 있던 지점으로 화살이 날아가는 로직과, 적이 없을 때 목표 위치에서 바로 사라지는 로직으로 인해 증발하는 현상이 여전히 남아 있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퀴버 풀버스트가 발사될 때 화살이 몬스터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여 공격할 수 있게 수정하고, 목표 몬스터가 사라져도 최대 5초까지 유지되어 일정 범위의 몬스터를 재탐색하도록 개선하여 퀴버 풀버스트의 효용을 보다 높이고자 합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신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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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핸스 애로우

- 포커스 온 상태에서 적용되던 최종 데미지 증가, 몬스터 방어율 무시 수치 중 일부가 어드밴스드 인핸스 애로우의 패시브 효과로 변경됩니다.

- 포커스 온 효과의 지속시간이 수정됩니다.

■ 프리져 윙즈

 - 스킬이 ‘볼트 스위프트’로 변경되고 프리져와 관계없이 캐릭터가 사용하는 스킬로 수정됩니다.

■ 피어싱/인핸스 피어싱

- 화살 이펙트와 공격 범위가 수정됩니다.

- 인핸스 피어싱 II의 소멸지점 추가 공격 범위가 수정됩니다.

■ 스플릿 애로우

- 스킬 지속시간이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1/6(목) 테스트월드에서 신궁의 거리 조절 시스템이 삭제되고, 이를 대체하여 인핸스 애로우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디스턴싱 센스의 최종 데미지 증가 효과와 방어율 무시 효과를 인핸스 애로우의 포커스 온 버프로 이동시켰지만, 포커스 온 버프의 지속 시간이 짧아 유지하는 난이도가 너무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포커스 온 버프의 최종 데미지, 방어율 무시 효과를 일부를 어드밴스드 인핸스 애로우의 패시브로 효과로 변경하고, 포커스 온 버프의 지속 시간을 상승시켜 포커스 온 버프의 의존도와 유지 스트레스가 낮아지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사냥 능력도 좀더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아래 내용들을 추가적으로 개선하고자 합니다. 먼저 피어싱, 인핸스 피어싱, 인핸스 피어싱 II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며 스플릿 애로우의 지속시간이 증가됩니다. 프리져 윙즈는 신궁의 사냥 능력을 보완하기 위한 의도로 도입되었으나, 이볼브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 효용성이 낮았습니다. 이에 따라 프리져 윙즈 스킬을 프리져와 무관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수정하였습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도적 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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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럭키 세븐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 더블 스텝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 공격 범위가 수정됩니다.

■ 써든레이드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1/6(목) 테스트월드 업데이트에서 1차 전직 시 섀도어, 나이트로드의 스킬을 미리 경험해볼 수 있도록 더블 스텝과 럭키 세븐이 각 직업의 특징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럭키 세븐의 성능이 더블 스텝에 비해 과도하게 좋아 더블 스텝을 사용하지 않게 되는 문제가 있어 더블 스텝의 사용성을 개선했습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나이트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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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슈리켄 버스트

- 폭발 공격 범위가 수정됩니다.

- 수리검이 날아가는 속도가 수정됩니다.

- 스킬 사용 시 다크 사이트가 해제되도록 수정됩니다.

■ 쉐도우 리프

- 이동 스킬만 사용 가능한 맵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수정됩니다.

■ 쇼다운 챌린지

- 어둠의 수리검 재생성 대기시간이 화면 상단에 아이콘으로 표시되도록 수정됩니다.

- 어둠의 수리검이 몬스터를 공격했을 때 다크 사이트가 해제되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스킬 레벨 당 획득 경험치, 아이템 드롭률 증가 공식이 수정됩니다.

■ 풍마 수리검

- 스킬 사용 시 다크 사이트가 해제되도록 수정됩니다.

■ 스프레드 스로우

- 지속 중 트리플 스로우, 쿼드러플 스로우 사용 시 이펙트가 변경되지 않은 문제가 수정됩니다.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 다크로드의 비전서

- 스킬 사용 및 재사용 시 다크사이트가 해제되도록 수정됩니다.

- 다크 사이트 상태에서 재사용하여 폭발시킬 수 없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지난 테스트월드 업데이트에서 나이트로드의 전반적인 성장 경험과 전투 경험이 개선되었습니다. 그러나 슈리켄 버스트의 사용 경험이 이전 차수인 럭키 세븐보다 떨어지는 점을 확인하여 2차 스킬에 걸맞게 수리검이 날아가는 속도 및 폭발 공격 범위를 조정했습니다.

  또한 쇼다운 챌린지 사용 시 생성되는 어둠의 수리검의 재생성 대기시간을 상단 아이콘을 통해 확인 가능하도록 수정하여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쇼다운 챌린지는 마스터레벨 변경 후에도 아이템 드롭률 관련 최종 수치는 변경되지 않는 점이 의도였으나 공식이 잘못 적용되어 있어 수정됩니다. 수치가 잘못되어 원활한 테스트를 진행하실 수 없던 점 사과드립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섀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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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러디 익스플로젼

- 공격 범위가 수정됩니다.

- 체력이 가장 높은 몬스터를 우선 공격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쉐도우 어썰트

- 버프 프리저 효과가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 암살

- 체력이 가장 높은 몬스터를 우선 공격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메소 익스플로젼으로 마무리 일격을 취소할 수 있도록 수정됩니다.

- 액션 딜레이가 수정됩니다.

- 마무리 일격이 적중하지 않았다면 살의 버프가 유지되도록 수정됩니다.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 플래시 점프

- 상단 플래시 점프 사용 시 다크 사이트가 유지되도록 수정됩니다.

■ 절개

- 점프 중에 암살의 마무리 일격에서 연계하여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픽 파킷

- 가끔 드롭된 동전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메소 익스플로젼

- 필드에 드롭된 일반 메소를 소모하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이번 1/12(수) 테스트월드 업데이트에서는 암살의 사용성 및 주요 스킬의 공격 기준 개선 등이 진행됩니다.

  우선, 암살의 액션 딜레이 관련하여 변경되는 내용에 대해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1/6(목) 테스트월드 업데이트에서는 암살 마무리 일격을 메소 익스플로젼 및 블러디 익스플로젼으로 취소할 수 없게 변경된 대신 첫 공격의 액션 딜레이가 큰 폭으로 감소되었는데, 이 변경으로 발생한 주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테스트월드에 적용된 암살 마무리 일격의 액션 딜레이는 리마스터 이전과 동일하지만 메소 익스플로젼으로 액션 딜레이를 취소할 수 없게 변경됨에 따라 필드 사냥에서 암살을 주력 스킬로 사용하는 경우 불편함이 발생한 점입니다.

  둘째, 암살 첫 공격의 액션 딜레이 감소에도 불구하고 암살의 두 공격의 액션 딜레이 합이 리마스터 이전 메소 익스플로젼으로 암살의 마무리 일격을 취소한 경우보다 더 길어진 문제입니다.

  위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암살의 액션 딜레이를 전반적으로 수정하여 액션 딜레이의 합이 리마스터 이전 마무리 일격을 취소한 것보다 짧아지게 변경하여, 보스 전투에서의 조작감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또, 메소 익스플로젼으로 암살의 마무리 일격을 취소할 수 있도록 리마스터 이전과 동일하게 적용하여, 암살을 주력 스킬로 한 필드 사냥에서의 조작감이 개선됩니다.

  암살의 딜레이 개선 외에도 암살, 블러디 익스플로젼이 공격 범위 내 최대 HP가 높은 적을 우선적으로 공격하도록 개선하여 보스에게 공격을 제대로 맞혀도 데미지가 소실되는 현상을 줄이고자 합니다. 또한, 블러디 익스플로젼의 공격 범위가 이펙트에 맞게 변경되며, 쉐도우 어썰트의 공격 상태가 버프 프리저 효과로 유지되도록 개선됩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듀얼블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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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네이도 스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이를 추가하였습니다. (2022년 1월 13일(목) 오후 2시 58분 추가))

- 액션 딜레이가 수정됩니다.

■ 팬텀 블로우

- 스킬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아수라

- 지속시간과 데미지가 수정됩니다.

- 이펙트의 재생 속도가 수정됩니다.

■ 블레이드 어센션

- 액션 딜레이가 수정됩니다.

- 이동 거리가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1/12(수) 테스트월드 업데이트에서는 이도류의 컨셉이 더욱 잘 드러날 수 있도록 팬텀 블로우의 이펙트가 개선됩니다.

  또한 아수라의 지속시간을 줄여 보다 짧은 시간에 더욱 많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블레이드 어센션의 액션 딜레이를 수정하고 이동 거리를 조정하여 사용성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해적 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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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써머솔트 킥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 더블 파이어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 이펙트가 가끔 머리 위에 출력되는 오류가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모험가 해적의 경우 너클, 건의 두 가지 무기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차 스킬 써머솔트 킥은 건 착용 중 사용 불가능하고, 더블 파이어는 건 착용 중에만 사용 가능한 스킬입니다.
  공통 차수의 스킬에 착용 무기 관련 설명이 부족한 것을 확인하였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설명을 수정하였습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바이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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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볼텍스 점프

- 점프 높이가 수정됩니다.

■ 어드밴스드 대쉬

- 울퉁불퉁한 발판에서 급정거 시 발판 아래로 떨어지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멘탈 클리어리티

- 스킬 아이콘이 변경됩니다.

■ 윌로우 디펜시브

- 스킬 아이콘이 변경됩니다.

■ 스크류 펀치

- 액션 딜레이가 수정됩니다.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 럭키 다이스

- 7번 효과가 발동되었을 때 이펙트가 나오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서펜트 어썰트 인레이지

- V 코어의 스킬 아이콘이 서펜트 스피릿으로 적용되고 있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하울링 피스트

- 시전 즉시 종료될 수 있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퓨리어스 차지

- 비탈길에서 사용 시 발판 아래로 떨어지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서펜트 스크류

- 일반 몬스터 처치 조건 달성 시에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스킬 종료 이펙트에 투명도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이번 테스트월드 업데이트에서는 크게 세 가지 내용이 수정됩니다.

  첫째, 볼텍스 점프가 같은 직업군인 캡틴, 캐논슈터와 비슷한 효용을 보이도록 점프 높이가 개선됩니다.

  둘째, 리마스터 이전 더블 스파이럴과 같이 스크류 펀치가 동작을 취소할 수 있는 스킬을 더 추가하고 스크류 펀치의 액션 딜레이를 수정하여 조작감이 개선됩니다.

  셋째, 빠르게 스킬을 재입력하여 의도치 않게 하울링 피스트의 기 모으기가 종료되지 않도록 하울링 피스트 시전 직후에는 짧은 시간 동안 종료되지 않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서펜트 스크류의 몬스터 처치 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적용되지 않던 점을 수정하였습니다. 기능이 작동하지 않아 원활한 테스트를 진행하실 수 없던 점 사과드립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캡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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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위프트 파이어

- 필요 스킬 조건이 삭제됩니다.

- 이펙트가 가끔 머리 위에 출력되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피지컬 트레이닝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 시즈 봄버

- 좌, 우 포신의 공격 속도가 동일하게 수정됩니다.

- 지속 시간이 수정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됩니다.

■ 럭키 다이스

- 7번 효과가 발동 되었을 때 이펙트가 나오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배틀쉽 봄버

-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됩니다.

■ 사인 오브 봄바드

- 상단 버프 아이콘 우클릭을 통해 설치를 취소할 수 있도록 수정됩니다.

- 액션 딜레이가 수정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수정됩니다.

■ 오펜스 폼(카운터 어택)

- 공격 스킬 적중 시마다 데미지 증가 버프를 얻는 스킬로 수정됩니다.

■ 전함 노틸러스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 언위어링 넥타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1/12(수) 테스트월드 업데이트에서는 소환수들의 사용성 개선이 진행됩니다.

  우선 지난 테스트월드에서 소환수 개선을 진행했음에도 여전히 소환수 지속 및 관리에 어려움이 있어 해당 문제가 중점적으로 개선됩니다.

  시즈 봄버와 배틀쉽 봄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제거하여 재설치 및 배틀쉽 봄버 2대 유지를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또한 시즈 봄버의 좌, 우 포신 공격 속도가 상이하게 적용된 점이 발견되어 동일하게 수정됩니다. 이외에도 설치 지속시간이 지나치게 짧아 전투에서 높은 피로도를 야기했던 점도 함께 개선됩니다.

  사인 오브 봄바드는 한 번 설치 시 지속시간 종료까지 설치 취소를 할 수 없던 문제가 있어 상단 버프 아이콘에서 우클릭으로 취소가 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또한 간단한 컨트롤 요소를 추가하여 원하는 위치에 포격을 발생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의도였으나 액션 딜레이와 재사용 대기시간이 다소 길게 느껴져 추가로 조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피격 조건으로 인해 전투에서 효용이 크지 않았던 카운터 어택을 오펜스 폼으로 변경하여 전투 중 자연스럽게 버프를 갱신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캐논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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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논 점프

- 스킬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액션 딜레이가 수정됩니다.

- 강화 코어의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수정됩니다.

■ 미니 캐논볼

- 공격 횟수가 수정됩니다.

- 준비된 미니 캐논볼의 개수가 아이콘 왼쪽 하단에 표기되도록 수정됩니다.

- 준비된 미니 캐논볼이 없을 때 안내 메시지가 추가됩니다.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 팬텀이 스틸 불가능하게 수정됩니다.

■ 오크통 룰렛

- 기본 사용 효과인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가 패시브로 변경됩니다.

- 스킬 레벨 당 얼음 버프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패시브 최종 데미지 증가 공식이 수정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수정됩니다.

■ 마그네틱 앵커

- 지속 시간이 수정됩니다.

■ 빅 휴즈 기간틱 캐논볼

- 준비된 기간틱 캐논볼의 개수가 아이콘 왼쪽 하단에 표기되도록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1/12(수) 테스트월드 업데이트에서는 주요 스킬들의 사용성 개선이 진행됩니다.

 캐논 점프는 의도치 않게 액션 딜레이가 기존보다 늘어난 상태로 반영되어 액션 딜레이 및 이펙트가 조정됩니다. 또한 1차 스킬로 이전됨에 따라 강화 코어의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5%로 수정됩니다.

  미니 캐논볼은 벅 샷 적용 시 최대 공격 횟수가 초과되지 않도록 공격 횟수가 5회로 개선됩니다. 추가로 오토 모드 적용 시 준비된 미니 캐논볼의 개수를 확인할 수 없던 점이 개선됩니다. 빅 휴즈 기간틱 캐논볼도 마찬가지로 감속 모드 적용 시 준비된 기간틱 캐논볼의 개수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또한 몽키 웨이브 스킬이 제거되면서 크리티컬 데미지 버프가 오크통 룰렛의 기본 사용 효과로 이관되었으나, 원하지 않는 버프에 당첨되어 취소를 할 때 크리티컬 데미지도 함께 취소되는 문제가 있어 패시브 효과로 변경했습니다.

  추가로 오크통 룰렛은 마스터레벨 변경 후에도 얼음 크리티컬 데미지 버프 및 최종 데미지 패시브 관련 최종 수치는 변경되지 않는 점이 의도였으나 공식이 잘못 적용되어 있어 수정됩니다. 수치가 잘못되어 원활한 테스트를 진행하실 수 없던 점을 사과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마그네틱 앵커의 설치 지속 시간을 늘려 사용성을 개선하였습니다.

 

 

기획팀장 김창섭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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